본문 바로가기

꿀팁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편하게 휴*폐업 신고 및 재개업 신고

반응형
사업자등록증, 인터넷으로 편하게 휴*폐업 신고 및 재개업 신고

 

 

 

 


#꾸시라이프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했다가 하려 했던 일이 무산되어 휴업 신청을 하게 되었다.

요즘 스마트 스토어나 쇼핑몰 운영을 개인이 하게 되면서 개인 사업자가 많아져 사업자등록은 흔한 일인 것 같다.

그만큼 휴업/폐업 신고도 많이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차근차근 알아볼까 한다. 아주 쉽다.

 

 

우선 홈텍스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국세청 홈택스로 이동한다)

 

 

 

 

로그인 후, <신청/제출> 메뉴를 클릭하고 신청업무에서 '휴폐업 신고'를 누른다.

그러면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청내용이 적혀있는 휴/폐업 신고 화면이 나오는데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해주고 밑에 정보들을 하나씩 입력한다.

여기서 휴업을 하고 싶다면 휴업, 폐업을 하고 싶다면 폐업신고서를 선택한다.

 

그 후 신청하기 누르면 끝! 아주 쉽죠?

 

 

신청이 잘 됐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내 마이 홈택스에 들어간다.

 

 

'민원 상담 불복 고충'메뉴를 클릭해 '홈택스 민원접수 목록 조회'를 본다.

 

그렇다면 민원접수번호와 민원 신청 정보를 간단히 볼 수 있고 민원접수번호를 누르면 더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아주 쉽게 사업자등록증 휴/폐업이 끝났다고 다가 아니다. 통신판매업을 같이 신청한 적 이 있는 사람이라면

사업자등록증 폐업 후 무조건 해야 할 일이 있다. 바로 정부 24에서 '통신판매업 휴/폐업 신고' (누르면 정보가 나온다)

모르고 안 했다가 돈은 돈대로 내고 낭패 본 사람이 한 둘이 아니다..ㅎㅎ 나는 다행히 미리 많이 검색해보고 후다닥 바로 통신판매업까지 휴업 신고까지 했다.

 

 

 

자, 이제 휴/폐업 신고를 알아보았는데 그중 휴업을 선택했다면 나중에 재개업을 할 수 있다.

 

똑같이 #국세청홈택스 에 들어간다.

 

 

메뉴에서 신청/제출을 클릭 후, 신청업무에서 '휴업자 재개업신고'를 누른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재개업 신고란에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청내용을 적어주면 끝난다. 너무 쉽다. 

 

 

마찬가지로 마이 홈택스로 들어가 민원신청내역에 들어오면 접수 완료된 상태도 확인할 수 있다.

 

몇 분이 지나고 인터넷 접수 목록 조회에서 민원 처리 결과 조회로 넘어가 재개업신고를 '처리완료'했다는 문구로 바뀌었다.

아주 빠르게 완료했다.

 

추가로 문자로도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전송까지 온다. 마음이 편=안 해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할 수 있는 세상이라 너무 편하고 좋다. 예전을 생각 하면 관련 서류들을 들고 직접 가서 기다리고 일처리할 생각하면 벌써부터 귀찮고 짜증이 확 난다. 간다고 바로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서류들을 떼 가는 것도 손이 많이 가는 일이니까.. 그때에 비하면 지금은 참 많이도 편해진 세상이다.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좋아요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