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아이폰 의료정보 등록법: 잠금 화면에서 긴급전화하는 방법(가족 지인 연락처)

반응형
아이폰 의료정보 등록법: 잠금 화면에서 긴급전화하는 방법(가족 지인 연락처)

 

 

 

전국에 추모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는 '이태원 압사 사고'. 사고가 나기 3시간 전까지만 해도 그 근처에 있었고 사람이 꽉 찬 광경을 본 나로서는 너무 가슴 아픈 일이었다. 사실 안 쪽을 들어갈까 고민하다가 사람도 너무 많아 움직일 수 조차 없어(대로변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하고 큰일이 날 거 같아 집으로 향했다. 내가 집에 도착해서 본 광격은 너무 기괴하기도 하면서 미리 참사를 막지 못한 상황이 너무나도 안타까웠다. 내가 집에 가지 않고 조금만 더 있었으면 일어남을 끔찍한 사고.. 또한 내 또래의 사람들이 참혹하게 죽어갔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너무 아프고 무거웠다. 내가 그 자리를 떠나고 잠들기 전까지만 해도 1명의 사망자가 나왔는데 아침에 눈을 떠보니 150명가량까지 사망자가 나왔다. 어떻게 우리나라에 이런 일이 있지..? 심지어 그 사고가 얼마나 심했는지 가지고 있던 물품(폰, 가방, 지갑)등을 잃어버려 신원확인조차 어려워 보였다. 심지어 휴대폰이 있다 해도 잠금화면에서는 긴급전화를 통해 경찰 또는 소방서로만 연결이 가능하다.

 

그래서 요즘 단톡방이나 카톡에서 지인들끼리 주고받는 방법이 있었다. 지금처럼 큰 사고가 날 경우 휴대폰의 잠금화면에서 바로 지인에게 연락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주 조심스럽게 아이폰을 기본으로 방법을 적어볼까 한다.

 

 

 

 

 

우선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서 건강앱을 클릭해준다.

 

 

들어가면 '의료 정보'라는 게 보이는데 클릭!

 

 

 

'의료정보'란 알레르기 및질병과 같은 응급 상황에서 중요한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의료 정보는 사용자의 전화를 잠금 해제하지 않고도 긴급통화 다이얼에서 접근할 수 있다.

 

밑에 '의료 정보 생성'을 눌러준다.

 

 

나의 이름, 생년월일, 의학적 질환, 의료 기록, 알레르기 및 부작용, 복용 중인 약, 혈액형, 장기 기증자, 체중, 신장 등의 정보란을 입력해준다. 

 

그리고 긴급시 연락할 지인 또는 가족의 연락처를 등록해준다.

밑에 긴급상황 접근에는 '잠겨 있을 때 보기'를 켜준다.

 

 

그러면 밑에 잠겨 있을 때 보기에서 활성화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게 끝! 아주 쉽게 의료 정보를 등록할 수 있다.

 

 

이제 비밀번호 설정이 되어있는 잠금화면 상태로 돌아온다.

왼쪽 하단에 있는 긴급상황을 눌러준다.

그 후 긴급통화로 넘어가는데

왼쪽 하단에 있는 '*의료 정보'를 눌러준다.

 

 

 

그러면 나의 이름은 물론 나의 의료 정보, 가족 또는 지인의 연락처가 나온다.

바로 연락할 수 있게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며 내가 어떤 병이 있고 어떤 약을 먹으면 안 되는지에 대해서

나온다. 

 

항상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잠금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두면

내가 급박한 일을 당할 때 도대체 누가 어떻게 우리 가족에게 연락을 하는걸까. 싶었는데

이런 기능이 있다니..

역시 없을리가 없는 일이었다. 다만, 앞서 말한 이태원 참사로 인해 이런 방법을

다시 되짚어보고 이제야 알게 되었다는 게 안타까울 따름이다. 최근 2명이 더 추가되며 총 156명의 사망자가 나왔는데

앞으로 더 이상 중상자에서 사망자로 변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뿐이다.

 

지금이라도 가족, 친구, 가까운 지인에게 이 포스팅처럼 쉽게 의료정보를 등록해두는 게 어떨까.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피해자들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반응형